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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18 14:4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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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용어 3개를 소개합니다.

variable(변수),

function(함수),

event-driven program

입니다.

 

이 용어들에 대한 설명은 추후에 하겠습니다.

지금은 이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픽셀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휴대폰 가게 등에서 카메라 화소 등을 얘기할때

한번 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 픽셀은 모니터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어떤 화면의 제일 왼쪽, 제일 위쪽을 0,0으로 둡니다. 

여기서 한칸 한칸씩 이동을 하게 되는데

이 칸 사이의 간격을 픽셀이라고 합니다. 

 

size() 함수라는 게 있습니다.

이 함수는 지난 번 포스팅한 코드에 있는데

크기를 지정하는 함수입니다.

()안에 가로, 세로 크기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해당 크기를 픽셀단위 크기로 생성해줍니다.

 

그리고 point()라는 함수가 있습니다.

이는 점을 찍는 함수로

()안에 점을 찍을 위치를 가로, 세로의 위치로 지정합니다.

 

여기서 점이 너무 작아서 안보일 경우

strokeWeight()라는 함수를 이용하여 점의 굵기를

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안에 얼마나 굵게 할지의 정도를 숫자를 통해 정하면 됩니다.

 

line()함수는 선을 긋는 함수입니다.

()안에는 순서대로 한 점의 x좌표, 한 점의 y좌표, 한 점의 x좌표, 한 점의 y좌표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해당 좌표에 점이 생기고 이 점 사이를 잇는 선이 생깁니다.

 

triangle()함수는 삼각형을 만드는 함수로

line함수와 마찬가지로 점을 생성하고 그 점 사이를 긋는 함수입니다.

대신 한 점에 대한 x,y 좌표가 또 추가되어

()안에 총 6개의 좌표가 들어가게 됩니다.

 

quad()함수는 사각형을 만드는 함수입니다.

triangle함수와 유사합니다.

당연히 8개의 좌표가 들어가게 되겠지요.

 

그리고 rect()라는 함수는 직사각형을 만드는 함수로

이 함수는 특이하게 ()안에 들어가는 값의 개수가 여러개 입니다.

4개의 경우 앞의 두 개가 좌상쪽의 점의 좌표, 나머지 두 개가 가로, 세로 길이가 됩니다.

5개의 경우 위의 4개는 동일하며 나머지 한 개의 값은 모서리의 둥근 정도가 됩니다.

8개의 경우 4개는 동일하며 시계방향으로 둥근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llipse()함수는 타원을 만들어주는 함수입니다.

()안에 들어가는 값은 순서대로

타원의 중심의 x좌표, 타원의 중심의 y좌표,

타원의 가로너비, 타원의 세로 높이

가 됩니다.

 

타원의 너비, 높이가 같으면 원, 다르면 타원이 됩니다.

 

다음은 arc()함수로 이는 호를 만드는 함수입니다.

이 호는 특이한데 총 7개의 값이 ()안에 들어갑니다.

앞의 4개의 값은 ellipse()와 같습니다. 중심좌표와 길이죠.

그 다음에는 순서대로

호가 시작하는 각도, 호가 끝나는 각도, 호의 형태입니다.

호의 형태는 OPEN/CHORD/PIE가 있습니다.

 

호의 형태는

OPEN은 겉의 테두리만 있고 시작과 끝점 사이의 선은 테두리가 없게 됩니다.

PIE는 일반적인 호의 형태로 전체 테두리가 생깁니다.

CHORD는 시작과 끝점을 직선으로 잇고 주변 테두리도 선이 생기는 형태. 즉 활꼴이 생깁니다.

 

여기서 호의 각도를 정수값이 아닌 PI를 이용해서 원주율값(π)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HALF_PI는 4/1 파이(π)

PI는 파이(π)

TWO_PI는 2파이(π)가 됩니다. TAU라고 쓸 수도 있습니다.

숫자를 결합하여 PI+HALF_PI(4분의 3파이(π))와 같이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도형의 내부를 비우고 싶을 경우

그릴 도형의 코드 위에

noFill()이라는 함수를 쓰면

내부가 비워진 채로 생성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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